FAQ

FAQ(자주 묻는 질문)

 

▲ 위탁 운영사와 위탁자와의 계약 개시일은 언제부터인가요?
– 계약 개시일은 부대시설 준비가 완료되고 시범운영을 거친 이후 본격적인 숙박업이 진행되는 2020년 7월 1일부터입니다.

▲ 4월~5월은 어떻게 운영하나요?
– 본격적인 숙박업은 워터파크 등 부대시설들이 완료되는 6월부터 가능하기에 4월~5월은 사전 준비기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기간에는 객실 정비 작업과 입주 청소 및 방역, 기본 소모품 세팅, 린넨 등 준비를 하게 됩니다. 접객대(로비, 프론트 등)와의 소통을 위한 객실 통신 작업과 태블릿 PC 세팅 등을 진행합니다.

▲ 준비기간인 4~6월까지 공용관리비는 누가 부담하나요?
– 준비기간부터 시범운영기간까지의 관리비는 전액 위탁운영사에서 부담합니다.

▲ 객실 정비요금은 어떻게 되나요?
– 객실 정비요금은 객실의 청소와 어매니티 구성 등 숙박을 위해 기본적으로 소요되는 실비로서 평당 3,00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때문에 객실 정비요금은 50․51․55평형은 15만원, 66․70․71평형은 18만원, 76․78․80평형은 20만원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객실 정비요금은 부가세 포함 금액입니다.

▲ 6월은 어떻게 운영하나요?
– 6월은 홍보 및 시범운영 기간으로 여행사, 언론사(기자), 백화점 등 관련 업계 관계자들을 초청해 홍보 행사를 진행하고, 소유권자의 지인 등도 초청해 홍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들에게 불편사항 등 고객만족도 설문조사를 통해 부족한 점을 보완해서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들에게는 객실 정비요금만 받고, ‘엘시티 더 레지던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6월까지 홍보 및 시범운영기간에 객실 요금은 어떻게 되나요?
– 홍보를 위하여 △50~55평형 주중 20만원, 금․토 30만원 △66~76평형 주중 30만원, 금․토 40만원 △78~80평형 주중 40만원, 금․토 50만원으로 책정했습니다. 객실 요금은 객실 정비비용이 포함된 금액이며 부가세 포함입니다.
홍보 및 시범운영기간인 만큼 위탁자에게 별도의 수익금 배분은 되지 않습니다.

▲ 위탁 운영방식은 어떤 방식이 있나요?
(주)엘시티호텔레지던스의 위탁 운영은 크게 수익배분형과 확정수익형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수익배분형은 매월 발생하는 매출액을 소유권자와 위탁운영사가 일정 비율(70:30)로 나눠가지는 방식이고 확정수익형은 위탁운영사에 모든 것을 일임하고 연간 일정 금액(분양가의 5%, 부가세 포함)의 확정수익을 보장받는 방식입니다.

▲ 수익배분형 운영방식에서 매출 수익금의 배분은 어떻게 되나요?
– 수익금은 매월 소유권자 70%, 위탁운영사 30%로 배분됩니다.
월별로 총매출액에서 관리비를 제외한 금액을 순매출액으로 하고 이 금액을 소유권자 70%(부가세 포함), 위탁운영사 30%로 배분합니다. 타 운영사에서는 관리비 전액을 소유권자 부담으로 하고 있습니다.

▲ 월 수익금은 어떻게 정산되며 언제 입금되나요?
– 숙박에 따른 매출액은 월별로 정산됩니다. 다음달 10일 이내에 정산하여 통보하고 이의제기가 없을 경우 입금됩니다.

▲ 위탁 운영사에서 수익금 입금이 지연될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 연체일수 만큼 연 6%의 연체 이자율을 적용하여 지급됩니다.

▲ 투명한 총매출액을 확인할 수 있나요?
– 매출액 등 모든 정보는 위탁 운영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숙박의 모든 결제 방식이 카드 및 온라인 결제이고 현금결제가 있을 경우는 현금영수증 및 지출증빙 발급이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모든 매출 사항이 국세청에 신고 되며, 전체 회계 상황이 투명하게 공개됩니다.

▲ 수익배분형에서 최저 보장수익은 있나요?
– 수익배분형의 경우 월 매출이 일정 기준치 이하로 내려가더라도 최저 수익을 보장해드립니다. 분양가(부가세 제외) 기준 연 3%(부가세 포함)로 보장하며 2020년 7월부터 최저 보장수익을 적용합니다.

▲ 수익배분형에서 무료숙박권은 어떻게 되나요?
– 수익배분형 운영방식에서 소유권자는 연간 30일 이내에서 자신의 객실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12월, 1~4월 중에 주중 14일, 금․토 6일로 총 20일간 사용 가능하고 5월, 6월,10월 중에는 주중 6일, 금․토 4일로 총 10일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무료 숙박권 사용은 1주일 전에 예약해야하며 이미 예약이 되어 있는 경우에는 동일 타입의 다른 객실로 변경하거나 다른 일정으로 변경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무료숙박권 사용일수는 다음 해로 이월되지 않으며 미사용에 따른 별도의 보상은 없습니다.

▲ 수익배분형에서 위탁자가 무료 숙박을 사용할 때 매출액 차감이 있나요?
– 무료 숙박이므로 매출(수익금) 차감 및 누락은 없습니다. 위탁자 무료숙박을 사용함으로 인해서 받는 불이익은 전혀 없습니다. 다만 무료숙박 시 객실 정비요금은 위탁자가 부담하셔야 합니다.

▲ 확정수익형의 수익금은 분양가 기준인가요?
– 확정수익형의 연간 수익금은 본인 소유 객실 분양가(부가세 제외)의 5%(부가세 포함)로 산정하며 연간 수익금을 12개월로 나누어 매월 지급하게 됩니다.

▲ 확정수익형에서 관리비는 누가 부담 하나요?
– 소유권자가 관리에 신경 쓰실 일이 없도록 위탁운영사에서 전액 부담합니다.

▲ 확정수익형의 경우 무료 숙박권은 없나요?
– 확정수익형은 월세 수입 대용 상품이라 무료 숙박권을 드릴 수 없기에 주중 50%, 금․토 30% 할인된 금액으로 연간 20일의 할인 숙박권을 드립니다.
할인 숙박권은 11~12월, 1~4월 중에 주중 6일, 금․토 4일로 10일간 사용 가능하고 5월, 6월, 10월 중에 주중 6일, 금․토 4일로 10일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할인 숙박권 사용은 1주일 전에 예약 가능하며, 이미 예약이 되어 있는 경우에는 다른 일정으로 변경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위탁 계약기간 중에 매매를 해야 되는 경우 어떻게 해야 되나요?
– 위탁 계약은 기본적으로 승계를 원칙으로 합니다. 매매하실 경우 매수인에게 위탁 운영 계약 승계를 고지하고 이에 대한 동의를 얻어 자동 승계처리하면 됩니다. 만약 매수인이 계약 승계에 동의하지 않으면 해약 처리되고 수익금은 계약서 체결일 기준으로 정산됩니다.

▲ 세대내 집기류 등의 분실이나 파손 등은 누가 책임지나요?
– 숙박자의 부주의로 인한 파손, 분실 등은 숙박자에게 손해배상 처리를 하며, 그 이외에는 위탁운영사에서 책임지게 됩니다. 다만, 오랜 기간 사용으로 인한 노후화에 따른 파손 등은 소유권자분과 협의하여 교체하게 됩니다.

▲ 최초 세팅(집기류, 비품 등) 비용은 누가 부담하나요?
– 숙박업을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집기류와 비품 등 세팅은 원칙적으로 소유권자가 부담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1년 계약시 계약만료 1개월 전에 해당 비용을 수익금에서 실비정산합니다.
2년 계약시는 위탁사에서 관련 비용을 전액 부담합니다.

▲ 위탁사에서 위탁자 물건을 매매나 전․월세 등 중개할 수 있나요?
– 저희 위탁운영사는 숙박업에 대한 위탁 운영을 할 뿐 부동산 중개업무는 담당하지 않습니다.

▲ 세무대리업무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생활형 숙박업 사업은 매월 매출이 발생하고 그에 따라 수익금을 지급하면서 세금계산서 발행 등 세무업무가 발생하게 됩니다.
세무 업무에 익숙치 않은 소유권자분들을 위해 위탁운영사에서 세무회계 대리인을 지정해 업무를 대행시킬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세무대리업무 위임동의를 해주시면 세금계산서 발행, 부가세 신고, 소득세 신고 등을 대리해 처리 가능합니다.
세무대리 비용은 위탁자 부담이며 수익금에서 차감해 지급됩니다.